2023 생명평화예술전
23/08/10 16:05:30 대백프라자갤러리 조회 971
전시명 2023 생명평화예술전
작가명 권기철, 권유미, 김광한 외
전시장소 A관
전시 기간 2023. 8. 22(화) ∼ 8. 27(일)

“우리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는 ‘생명’과 ‘평화’를 몸소 실천하는

NGO 운동가들을 후원하는 지역 예술가들의 아름다운 기부“

 

 

‘생명평화아시아’(이사장 유한목 유한통증의학과 의사)는 우리 시대의 절실한 과제이자 화두인 생명과 평화의 길을 이웃 아시아 시민들과 손을 잡고 함께 가겠다는 목표로 2018년 설립된 사단법인 단체이다. ‘생명’, ‘평화’, ‘아시아’ 세 영역을 활동 범위로 NGO활동을 펼치고 있다. 환경과 생태 관련 연구를 하고, ‘아시아’와 관련해서는 이주 노동 문제를 꾸준히 다루고 있으며, 단체 내에는 연구·기획팀이 있다. 이 단체는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연구하고 공부하는 일과 현장 활동을 조직하고 활동가들을 지원하는 일에 힘을 쏟고 있다. 오는 8월 22일(화)부터 27일(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에서 마련되는 《2023 생명평화 예술전》에는 이러한 ‘생명평화아시아’의 NGO활동을 후원하기 위한 기금마련전으로 개최된다.

 

지난 2021년에는 생명평화 예술행동의 일환으로 영풍석포제련소와 낙동강 환경문제를 다룬 작품전을 대구와 영주, 안동, 부산, 국회의사당으로 이어지는 순회전으로 마련해 상당한 반향을 일으킨 바가 있다. 그리고 낙동강 생태 지키기, 탈핵운동, 한반도 평화 구축, 세계평화 확립 등의 주제에 주력해 활동해 왔으며, 최근에는 기후위기 대응이 주된 과제로 활동을 지속해 가고 있다. 이번 《2023 생명평화 예술전》에서는 단체의 각종 환경운동의 현장탐방과 지원, 토론회, 대안 제시를 위한 연대와 법적 대응, 입법 지원 등을 펼치는데 필요한 기금마련을 위한 미술품 판매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대구․경북에서 활동 중인 유명작가의 예능기부로 마련되는 이번 전시는 권기철, 권유미, 김광한, 김이선, 나순단, 류재춘, 배성예, 설종보, 손춘익, 신태수, 유지수, 이도, 이영철, 이철수, 장정희, 차규선, 최수환 등 17명의 작가가 참여해 유화, 수묵화, 판화 등 다양한 회화작품 80여점을 선보인다.

 

본부를 대구에 두고 활동 중인 ‘(사)생명평화 아시아’는 생명과 평화에 대한 위기의식을 스스로 제기하고 공론화함으로써 국제사회 그리고 국가가 놓치거나 외면하는 문제들을 찾아 연구하고 행동으로 이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고 활동하는 NGO들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이번 예술제를 계기로 향후 대구와 서울을 오가며 매년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작가에게는 전시참여와 재능기부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작품 구매자는 후원활동이 주는 다양한 혜택과 환경과 평화를 지킨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끝]

이전글 정정희 서양화전
다음글 숲 속 미술여행